본문 바로가기

Aeronautics/항공일반

활주로 제동 상태(Braking Action)와 조언(Advisory)



위의 동영상을 보면, 비가 와서 활주로 노면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활주로의 제동상태는 항공기의 이, 착륙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가령, 공항의 활주로 제동상태가 좋지 못하면 활주로 길이에 따라서 최대허용이륙중량(AGTOW : Allowable Gross Takeoff Weight)이  제한될 겁니다. 이, 착륙에 추가적으로 활주로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죠. 


활주로 제동상태에 대한 강도는 "GOOD", "FAIR(MEDIUM)", "POOR", "NIL(무제동상태)" 또는 이들 단어의 복합어로 표현합니다. ex) "BRAKING ACTION FAIR TO GOOD."


또한 제동상태를 보고 받은 항공기의 종류도 명시하여 제공하여야 하며, 제동상태 보고가 활주로의 한 부분에 대하여만 접수되었을 때는 조종사가 이해하기 용이하게 특정하여 제공하여야 합니다. ex) Braking action poor first half of runway, reported by a MD eleven."


관제사는 보고받은 활주로 제동상태가 "POOR" 또는 "NIL" 이거나 기상 등으로 급격한 변화가 예상될 때, ATIS를 이용하여 방송합니다.


따라서 공항운영자는 항상 활주로 노면 상태를 점검하여 최적의 상태로 유지해야 하며, 조종사가 제동상태에 대한 조언을 받았을 때는 AUTOBRAKES를 조작하는 등의 대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