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eronautics/항공상식

세계 최대 항공사는 어디일까? 우리나라 항공사는?

'세계최대항공사'를 결정하는 요인은 다양합니다. 우리나라의 아시아나항공은 서비스부문에서 선전하고 있지요. 이처럼, 여러 항목 중에서도 주로 사용되는 것은 항공기 기단의 보유현황과 승객 수 입니다. 이제 연도별로 세계최대항공사를 분류해 봅시다.





2008년 '델타항공(DELTA)'


  2008년 10월 29일 미국 5위의 항공사였던 노스웨스트항공(NWA)과 합병하면서 세계최대항공사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2010년 델타항공과 노스웨스트항공의 예약시스템이 통합되면서 노스웨스트항공은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고, 그리하여 2010년에는 보유 항공기가 752대에 이르는 거대 항공사가 되었습니다.







2010년 '유나이티드항공(UNITED)'


  2010년 유나이티드항공과 콘티넨털항공(Continental)이 합병하며 승객 수 기준으로 세계최대항공사가 되었습니다. 보유기단과 취항지는 델타항공에 이어 2위에 올랐습니다. 합병 후에 회사명은 유나이티드지만, 로고는 콘티넨털항공을 떠올리게 합니다. 합병 전에 콘티넨털항공은 심각한 자금란에 시달렸고, 합병 후에도 모기업 이름을 유나이티드 콘티넨털 홀딩스로 변경하여 간신히 명맥을 유지하고 시스템과 항공기의 도색은 유나이티드로 통일하였습니다. 그리고나서 2012년 완벽하게 합병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스타얼라이언스의 메인맴버이기도 하지요.







2013년 '아메리칸항공(AA : American Airlines)'


 2013년 최종적으로 아메리칸항공과 US Airways가 합병 수순을 밟으며 다시 한번 세계최대항공사가 바뀌었습니다. 이번 합병이 조금 다른 점은 미국 항공업계가 유럽발 금융위기에 직격탄을 맞아 경영난이 심각해졌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델타항공과 US 에어웨이즈, 아메리칸항공이 함께 인수 합병하는 안이 검토되었지만 무산되어 US 에어웨이즈와 아메리칸항공이 합병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합병으로 인해 아메리칸항공은 직원 12만명에 보유기체 1522대, 일일운항 6,500회에 이르는 초대형 항공사가 되었습니다.







  세계최대항공사는 항상 미국의 항공사인 결과처럼 미국의 항공운송시장 규모는 어마어마합니다. 그 만큼 경쟁이 치열하지요. 수 많은 거대 항공사들이 인수되고 합병되어 역사 속에서 사라졌습니다. 세계경제가 침체되고 고유가 시대에 접어들면서 항공사의 생존 경쟁은 어느 때 보다 치열합니다. 이는 미국 항공운송업계만이 아닌 모든 항공업계의 현실이지요.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어느정도의 규모를 가지고 있을까요?





1. 대한항공(Korean Air)


  대한항공의 전신은 1962년 정부가 대한국민항공사를 인수하여 설립한 대한항공공사(大韓航空公社)입니다. 1969년 한진그룹이 정부로부터 불하받아 주식회사가 되었지요. 2013년 6월 기준으로 148대의 기체를 운영하여 45개국 125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고 2만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항공운송사업 뿐만 아니라 항공우주, 항공기부품, 지상조업 등 여러 부문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국내 최대 항공사입니다. 항공화물 부문에서 1위를 점하고 있지요.







2. 아시아나항공(Asiana Airlines)


  아시아나항공은 1988년 제2 국책 항공사로 선정되어 금호그룹이 설립하였습니다. 2013년 11월 기준으로 83대의 기체를 운영하고 9천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평가에서 세계 최고의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명실상부한 국내 메이저 항공사로 거듭났습니다.